잡학

검은사막 제작을 위한 기초지식 03 : 농사짓기 / 일꾼 고용

Jyevi 2021. 6. 20. 14:00
반응형


 

 

 

기초지식 시리즈 3번입니다. 

 

오늘은 농사짓는 법을 간단히 설명하고 거점에 일꾼을 고용하는 방법도 간단히 설명합니다.

왜 간단히냐고요? 복잡하게 들어가면 포스팅 하나로 끝나지 않거든요.

 

앞선 시리즈들이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2021.05.29 - [검은사막_다크나이트] - 검은사막 제작을 위한 기초지식 01 : 요리 하는법, 상점 판매, 요리 황실납품, 요리사의 옷, 마녀의 별미

2021.06.09 - [검은사막_다크나이트] - 검은사막 제작을 위한 기초지식 02 : 제작 재료 구하기 / 채집도구 / 채집 지도(칼페온)

 

 

 

 

 

 

 

 

농사짓는 방법입니다.

사실, 농사도 자료가 방대한 콘텐츠라 이렇게 적을 수는 없긴 합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하는 방법만 적어봅니다.

농사하시는 분들은 습도나 지역 등 따지면서 하시는데, 저는 그냥 주 거주지가 있는 칼페온 거래소 근처에 밭 놓고 아무렇게나 심습니다.

 

주로 사기 힘든 양파 등을 재배하는 편입니다.

 

먼저 오른쪽 상단 돋보기 아이콘을 눌러 '울타리'라고 검색합니다.

그러면 위에처럼 울타리를 빌려주는 NPC가 나옵니다.

NPC 이름 옆에 노란색 가로 안의 글씨는 각각 울타리의 종류로, '작은 울타리, 평범한 울타리, 단단한 울타리, 그믐달 울타리'등이 있습니다, 각 가로안의 숫자는 농작물을 심을 수 있는 칸입니다.

NPC는 내가 만나서 지식이 열린 NPC만 검색되므로 내가 머무는 지역에 빌려주는 곳이 없다면 마을을 한번 돌아서 지식을 습득하시길 바랍니다.

 

 

마우스를 NPC 이름에 올리면 위와 같이 어떤 종류의 울타리인지, 사용조건, 공헌도 요구량이 나옵니다.

자신에게 맞는 울타리를 고르고 NPC에게 찾아가 공헌도를 내고 대여합니다.

**여기서부터 농사 이미지는 공홈 가이드에서 가져왔습니다. 저는 지금 농사짓는 중이라 철거해서 설치하는 걸 캡처할 수가 없거든요. 제 당근은 소중하니까요.

 

 

이렇게 빌립니다.

공헌도를 미리미리 올려놔야 생활 콘텐츠가 편안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지역에 가서 가방에 있는 울타리를 우클릭합니다.

 

 

그러면 이런 창이 뜨는데, 빨간 말뚝 같은 곳에는 울타리를 놓을 수 없습니다. 파란색 말뚝이 있는 곳으로 만 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울타리가 설치됩니다.

울타리는 길이나 마을은 안되고, 풀이 보이는 곳에만 설치됩니다.

저는 주로 거래소 주변에 놓습니다.

 

 

그러고 나서 울타리 가운데로 가면 이렇게 호환 창이 뜹니다.

해제 말고, R을 눌러 배치 모드로 들어갑니다.

그전에, 가방에 씨앗을 꼭 넣어두세요.

 

배치 모드에 들어오면 이렇게 창이 뜹니다. 그러면 좌 클릭해서 울타리 쪽으로 끌어갑니다.

설치 가능한 자리면 파란색, 안되면 빨간색으로 작물이 뜨니 파란색에서 스페이스바를 눌러 심습니다.

 

 

다 심고 아래 확인을 눌러 빠져나옵니다. 그리고 나면 위 말 그림 옆에 텃밭 아이콘이 생깁니다. 그걸 누르면 이렇게 내 텃밭 목록이 보입니다. 목록을 누르면 오른쪽에 정보도 보입니다. 일꾼이 있으면 일꾼을 시켜야 병충해가 안 걸립니다. 100%가 되면 텃밭 아이콘이 노랗게 점멸하니, 그때 가서 R로 수확하거나 품종개량을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거점에 일꾼 고용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일꾼 고용서가 있어야 합니다. 각 마을의 작업감독관에게 가면 구입하고, 고용하는것이 쉬우니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일꾼을 고용하려면 숙소가 있어야합니다.

 

M을 눌러 지도에 진입하고 나서 숙소를 구매할 도시를 누릅니다.

그러고 나서 오른쪽 상단 밑줄 그은 부분에서 숙소를 선택하면 파란 화살표처럼 내가 구매할 수 있는 숙소가 뜹니다.

그중에서 내가 가진 공헌도로 살 수 있는 숙소를 구매합니다.

 

 

위처럼 숙소를 보면(저는 말 목장으로 구매해둔 상태입니다) 작은 화살표 3개가 보이실 겁니다. 

숙소 자체는 공헌도로 구매하는 것이고, 화살표를 늘리는 것은 은화로 합니다.

숙소의 단계를 올리면 더 많은 일꾼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용한 일꾼을 놀릴 수는 없죠.

먼저 거점 투자는 '거점 투자 관리인'에게 가서 한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무역거점 연결을 위한 거점 투자도 있지만, 한번 더 들어가면 일꾼이 일할 수 있는 노드가 나옵니다.

 

 

M에서 은둔의 숲을 클릭하면 가운데 그림처럼 벌목이나 채광 등 일꾼이 일할 수 있는 지점이 나옵니다.

아래 벌목처럼 회색이면 일 할 수 없고, 공헌도를 투자하면 노란색으로 변해서 일꾼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를 가져다 놓으면 왼쪽처럼 이곳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을 보여줍니다. 개수가 4개이니, 창고에 5칸을 비워둬야 합니다. 

창고가 가득 차면 일꾼이 일을 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1칸 꼭 비어있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노란 삽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고용한 일꾼이 뜹니다.

지금은 안 보이지만, 작업량을 꼭 최대로 올려주셔야 합니다.

그렇게 작업 시작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일꾼 목록이 쭉 뜹니다.

여기서 오른쪽 맥주 아이콘을 누르면 빨간 칸처럼 일꾼의 행동력을 회복시켜줄 수 있는 아이템이 나옵니다.

맥주나 오트밀이 있는데, 저는 오트밀을 씁니다.

 

본인이 원하는 아이템이 있는데 채집으로는 벅차거나, 노드로만 구할 수 있다면 F2를 눌러 제작노트에서 검색해 노드를 확인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오늘 포스팅은 작성하는데 며칠이나 걸려서 꽤 후련하네요, 

 

반응형